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 1) 학급의 특성과 인간관계 (1) 학급의 특성에 관한 논의 동향 (2) 학급의 대표적 특성 2) 학급 이해의 다양한 관점 (1) 학급을 집단으로 이해하는 관점 (2) 학급을 조직으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을 체제로 이해하는 관점 3) 학급조직이란? 4) 학급조직� � 이해의 필요성 5) 학급조직의 원리 (1) 전인적 발달의 원리 (2) 개인차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능률화의 원리 6) 학급조직의 기본 조건 및 기준 (1) 학교교육 법규 측면 (2) 교육적 측면 7) 학급조직의 유형 및 방법 (1)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편성 (2) 단식 및 복식학급 편성 (3) 능력별 학급편성 (4) 일반적인 학급편성 방법 8) 학급의 구성 및 운영 시 고려 사항 2. 효율적인교사를 위한 관리방안 1) 학급조직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 범위 (1) 학교수준에 있어서 학급조직상 교사의 역할 2) 학급 내 조직의 편성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3) 학급조직과 교육효과 (1) 학급의 적정규모와 교육효과 (2) 학급당 학생 수 결정시 고려사항 (3) 소규모 학 급의 교육적 효과 (4) 학급편성 및 사후 관리상 유의점 3.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1) 전교사 담임제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학급 관리 2) 자기 성찰 기회 확대를 통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 3) 체험 중심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도덕성 함양 4) 열린교육 교육부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열린 교육의 실천 5) 특별활동 도 전일제 클럽 활동을 통한 소질 계발 6) 인성교육 도 체험 실천 위주의 모둠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6) 적성 검사의 분석과 활용을 통한 진로 준비 능력 신장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처음에 학교 부임했을 때 설래임과 긴장됨의 연속으로 하루하루 근무하게 된다. 그러나 매일 같은 일을 하다보� �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성에 빠질 수도 있다. 이에 따른 수업의 소홀함으로 이어져 훌륭한 교사로 서 평가받기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필자도 초중고등학교를 다녔지만 훌륭한 교사를 만나는 것은 학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일 것이다. 교사의 가치관에 따라 학생의 장래와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많이 아는 것 과 잘 알고 있는 것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누가 가르치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다.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는 자신이 아는 것을 소화하여 그것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으로 구조화 시킬 수 있어야 하며, 교사들은 교수-학습 이론, 교육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 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수일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 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키워드 영유아교사론3D, 효율적인 교사, 학급조직 관리방안, 학급조직과 교육효과, |
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