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서술00.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특수성 1)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의 양면성 3) 유아교육의 성격 4) 유아 교사의 자질 5) 태아교육과 같은 간접영향의 교육 6) 교육의 목적 7) 보수적 유아관의 문제 8) 유아의 특수교육의 문제 9) 교육의 형식 10)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 2. 유아교육에 갖고 있는 특수성 1) 유아교육은 과정지향적 특수성을 갖고 있다. 2) 유아교육은 비형식적,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수성을 갖고 있다. 3) 유아교육은 상호작용의 특수성을 갖고 있다. 4) 유아교육은 아동중심적 특수성을 갖고 있다. 5) 유아교육은 비구조화된 자료의 특수성을 갖고 있다. 3. 유아교육의 특수성 논함 1) 6세 이전 교육은 직감력이나 감성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2) 초등학교식 교육을 유아에게 적용해서는 안 됨. 3) 유아가 지적능력을 획득해 가는 순서 4) 되풀이하는 훈련이 중요하다. 5) 사고력, 창조력 획득의 조건 6) 사고 훈련 7) 유아에게 프린트 학습을 시키는 이유 4.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 ��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유아의 물놀이 2)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인지발달을 돕는다. (2) 정서발달을 돕는다. (3)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4) 신체발달을 돕는다. 3) 모래물놀이의 통합 4) 물놀이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및 유의점 5)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 �,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 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영유아기는 모방과 행위를 통해서 배우며 나와 타인과의 신뢰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되어야 하기에 유아의 생활공간이 매우 중요한 교육적 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원길재, 『특수학교 유치부 학급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5 2. 김숙남,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 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3. 박경숙, 『조기특수교육기관 평가 모형의 개발』, 한국교육, 2005 4. 유안진.김연진 공저, 『 부모교육』, 동문사, 2007. 5.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5, 6. 지성애,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2001. 키워드 유아교육개론1B, 유치원어린이집1개원, 유아교육의 특수성, , 교수학습매체, 교재교구서술, 면담관찰관련자료수집, 원장시설장유아교사 |
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유아교육개론1B)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특수성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느낀점서술00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