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hwp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
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
3) 부모효율성훈련이론
4) 교류분석이론
3. 부모교육의 목적
4.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
3) 사회의 관점
5.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
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그 지도방법
4) 자녀와의 대화기법
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6) 부모의 보조교사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6. 부모교육의 유형
7. 부모교육의 활용 방안
8.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부모역할에 대한 방향정립
2)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3) 부모교육의 내용
4) 부모교육의 운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
1) 개념
부모(parent)는 라틴어인 "parens 가 어원으로 "출산하다(give birth) 라는 의미이다. 즉 부모란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얻게 되는 지위이다. 그러나 부모가 된다는 것은 자녀출산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부모는 전 생애에 걸쳐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을 증진시키는 사람으로 정의되기 때문이다. 즉,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시기(부모기)는 어느 한 시점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녀와 부모의 전 인생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부모기(parenthood)는 임신을 선택하는 때부터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전 기간을 의미하는 개념하며, 이 시기 동안 수행하는 부모로서의 다양한 역할이 부모역할(parenting)이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거듭되는 선택의 과정이며, 가족관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이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이란 유아교육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듯이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이나 예� ��부모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으로서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 가정생활의 개선 등에 관한 지식을 얻거나 일반교양을 높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부모교육이란 용어는 부모훈련, 부모지원,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역할하기 등의 용어들과 혼용되면서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기도 한다.

2) 정의
부모교육의 기원은 17세기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가장 중요한 학교로서 취학 전 교육을 학교 교육의 기초적 단계로 보고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하여 어머니가 교육자가 되어 어린이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 실시를 처음으로 주장한 코메니우스의 모친 학교이며, 1920년대부터 사용된 용어이다. 부모 교육은 부모 훈련, 부모 참여, 부모 게임, 부모 역할 하기 등 학자� �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퍼슨과 로빈슨(1990)은 부모 교육의 개념을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의 질을 개선하며, 부모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식적인 목적 지향적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스티븐스(1978)는 부모 참여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으로서 특히 부모의 결정 권한이 강조되는 것이고 부모교육은 부모 참여를 위한 전략으로서 부모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라고 설명하여 부모 참여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고 부모 교육은 실천 방법으로 두 가지의 개념을 다소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효순, 이원영 공저, 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오남 외 공저 2002, 유능한 부모와 교 사를 위한 부모교육
김진영 외 2인 공저, 1997,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Michael. L. Jaffe.저, 공인숙외 6인역, 2001, 부모교육, 창지사
구광현 외 4인 저, 2002, 부모역할과 자녀교육, 교육과학사
유효순, 지성애 저, 2004, 부모교육, 정인사
이경화외 3인 저, 2004, 부모교육, 학문사
이재연, 김경희, 2003, 부모교육, 양서운
오영희, 송영란, 강영식, 2003,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2003, 현장중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진숙, 연미희, 2001,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 �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방향, 방통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