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5일 금요일

보건교육D노인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보건교육D노인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노인의안전사고예방교육 -그린의PRECEDE-PROCEDE모형을적용.hwp


목차
Ⅰ. 서 론

Ⅱ.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노인이 되면 신체의 운동신경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여러 가지 사고를 당 할 수 있다.
계단이나 공중목욕탕 등을 비롯한 공공시설에서도 사고 위험이 높다. 시력의 저하나 손발의 힘이 약한 상태에서 넘어지거나 미끄� �지거나 추락하는 등의 사고가 빈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자료(2008)에 따르면, 노인들의 가정 안전사고 중 61.8%가 욕실, 화장실 바닥 등의 시설물로 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노인안전사고의 주된 원인은 노화된 인체기능 및 만성질환 등으로 일상생활능력이 제한되어 독립생활이 불가능한 노인의 비중이 높기 때문인데 65세 이상 노인의 42.5%가 일상생활이나 수단적 생활능력에 있어서 한 가지 이상의 지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2007년 중앙 119 구조대의 연령별 응급환자 이송실적 자료를 보면, 61세 이상 노인층의 비율이 2000년 29.5%, 2001년 31.2% 등 전 연령층 중에서 가장 높았다.
또한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중에서 노인층이 차지하는 비율이 다� �� 연령층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리고 노년기에는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의 비율이 높고 이로 인한 증상들이 때로는 치명적 안전사고를 야기 할 수 있다.
노인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장소는 가정 (57.2%)이 가장 많았고, 사고유형별로는 미끄러짐, 추락, 넘어짐사고가 2건 중 1건에서 발생했다.
성별로는 여자 가 61.6%로 남자보다 사고를 많이 당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정에서의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구성과 가족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공중시설에서의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적인 교육과 배려가 있어야 한다. 노인을 위한 안전시설 설치의 의무화와 관리가 절실하다.


참고문헌
권중돈, 노인복지론, 학지사, 2009
박용억, 오선영, 노 인보건, 파란마음, 2010
박영란, 이동열, 노인복지시설관리론, 한진,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07

하고 싶은 말
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고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노인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선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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