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6일 토요일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hwp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부모교육의 개념

Ⅲ.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 부모교육의 목적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Ⅳ. 부모교육의 내용
1. 부모와 교사의 상호협력
2. 부모의 역할
3. 부모교육의 계획
4. 부모교육 의 운영방법
5. 부모교육의 효과

Ⅴ. 부모교육의 유형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가정방문
4. 수업참관
5. 교구대여 프로그램
6. 상담

Ⅵ.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부모역할에 대한 방향정립
2.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3. 부모교육의 내용적 측면
4. 부모교육의 운영적 측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부모교육의 개념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 목적은 부모 자신의 자아실현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켜 가정에서 부모들의 자녀 양육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 ��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즉 부모가 피교육자가 되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 등을 부모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부모교육의 개념 속에는 부모가 보다 효과적인 유아 교육 및 발달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교육받는다는 수동적, 소극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그러나 부모교육 개념에 대한 소극적인 해석은 Head Start 운동이나 그 밖의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 결과에 의해 부모교육이란 부모와 교사의 상하 관계 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 작용의 참여로 점차적으로 바뀌어 적극적으로 학교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 개념으로 바뀌는 경향이� ��. 그러므로 부모교육 및 참여는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부모를 도와주고,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로 하여금 유아교육 활동과 운영에 참여하도록 하는 일체의 교육적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부모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적인 활동"으로 정의된다.
부모교육이라는 용어는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와 연관 지어 생각되었는데 1960년대 이전의 부모 교육은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키는 즉,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 받는다'는 소극적인 의미로 여겨졌다. 그러나 미국의 헤드스타트 운동이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확� �로 소극적인 의미는 바뀌었는데,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 참여, 부모 개입, 부모 훈련, 부모 역할하기 등의 용어와 혼용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여러 정의들에서 부모교육 또는 부모훈련 자녀교육 및 발달을 위해 교육받는다는 소극적 의미가 강하고, 부모참여 또는 부모개입은 가정과 교육기관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보완 작용을 하는 좀 더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효순, 이원영 공저, 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오남 외 공저 2002, 유능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김진영 외 2인 공저, 1997,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Michael. L. Jaffe.저, 공인숙외 6인역, 2001, 부모교육, 창지사
구광현 외 4인 저, 2002, 부모역할과 자녀교육, 교육과학사
유효순, 지성애 저, 2004, 부모교육, 정인사
이경화외 3인 저, 2004, 부모교육, 학문사
이재연, 김경희, 2003, 부모교육, 양서운
오영희, 송영란, 강영식, 2003,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 2003, 현장중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진숙, 연미희, 2001,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연섭, 강문희, 2001, 부모교육, 정민사
한국어린이육영회, 1991, 부모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
이원영, 1985, 부모교육론, 교문사
문미옥, 이혜상, 민행난, 한수정, 한성아, 2001, 예비부모교육, 양서원
장원동, 2000, 부모교육, 상조사
김진영, � �정원, 전선옥, 2002, 부모교육, 창지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방향, 방통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