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9일 월요일

대중문화 아이돌 팬덤문화의 변질에 대한 비판적 분석 - 국내 대중가수 팬덤을 중심으로

대중문화 아이돌 팬덤문화의 변질에 대한 비판적 분석 - 국내 대중가수 팬덤을 중심으로
[대중문화] 아이돌 팬덤문화의 변질에 대한 비판적 분석 - 국내 대중가수 팬덤을 중심으로.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팬덤(fandom)의 정의와 발생배경
2. 팬덤의 특징과 동질화
3. 변질된 팬덤문화
4. 팬픽의 등장과 변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매주 일요일, 장충 체육관 앞에는 10대 청소년들이 모여든다. 저마다 각자의 색풍선을 들고 모여든 청소년들은 '가요 프로그램 공개방송'을 방청하려는 관객들이다. 가수들의 스케줄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은 매니저뿐만이 아니다. 그 뒤에서 열심히 풍선을 흔들며 목이 터져라 응원하는 제 2의 매니저가 있다. 바로 '팬덤(fandom)'이다.
TV만 틀면 아이돌 그룹이 쏟아져 나오는 세상이다. 하루에도 몇 팀의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고, 또 등장한 만큼의 아이돌 그룹이 사라진다. 아이돌 그룹의 생사를 결정하는 것은 인기의 수준이다. 그리고 그들을 추종하는 사람들, 즉 팬덤은 가장 대표적으로 눈에 보이는 인기의 척도가 된다. 그렇다보니 아이돌의 성장에 있어 팬들의 영향력이 커질 수밖에 없고, 점차 팬덤의 규모 역시 국내를 포함해 세계적으로 비대하게 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동연,『대중문화연구와 문화비평』, 문화과학사, 2002, pp174-188
원용진,『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7
존피스크,「팬덤의 문화 경제학」,『문화, 일상, 대중:문화에 관한 8개의탐구』, 한나래, 1996,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대중, 문화, 가수, 팬덤, 대중문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