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3일 금요일

서평 강준만 교수의 ‘지방은 식민지다’를 읽고 - 지방, 제 3세계, 그 내면으로부터의 개혁

서평 강준만 교수의 '지방은 식민지다'를 읽고 - 지방, 제 3세계, 그 내면으로부터의 개혁
[서평] 강준만 교수의 '지방은 식민지다'를 읽고 - 지방, 제 3세계, 그 내면으로부터의 개혁.hwp


본문

이 책은 책 제목부터가 자극적이다. 지방에 살고 있는 나로서는 왜 지방이 식민지인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책이었다. 그러나 처음 머리말부터가 백퍼센트 공감이 이루어질 정도는 아니였다. 후에 그 이유를 알고 보니 작가가 특별히 말하고자 하는 "지방"이라는 단어의 정의를 내가 잘못 이해했기 때문이었다. 작가는 나의 고향 대구나 현재 살고 있는 부산과 같은 큰 대도시의 지방은 여타 지방과 분리해서 바라보는 것이 옳다고 보았다.


키워드
지방, 개혁, 교수, 세계, 강준만, 강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