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모델.hwp |
본문 해결중심모델 목차 해결중심모델 I. 주요 원칙 II.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성 유형 1. 방문형 관계 2. 불평형 관계 3. 고객형 관계 * 참고문헌 해결중심모델 해결중심모델에서는 문제나 문제의 원인보다는 해결중심의 입장을 지지하기 때문에 문제가 어떻게 발생했느냐 하는 원인에 대해서 거의 관심을 표명치 않는다. 이 모델은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많이 내포하고 있으면서 강점에 초점을 두는 관점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며 클라이언트의 잠재적 향상과 독특성을 인정한다. 이는 이전의 병리적 모델을 탈피하는 것이다. I. 주요 원칙 드쉐이저(De Shazer)와 김인수는 해결중심적인 접근을 위한 8개의 원칙을 중요시한다. 1/ 병리적인 불행의 씨앗보다 좋은 생각, 건강한 것, 성공한 것에 초점을 둔다. 2/ 변화는 지속적으로 계속되고 있으며 거역할 수 없는 역사성으로 불가피하다. 3/ 탈이론적이고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 �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주요 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모델, 해결, 내담, 내담자의, 중심, 관계 |
2020년 10월 3일 토요일
해결중심모델
해결중심모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