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마케팅관리와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관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학습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로 '아동결식 해소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서 마케팅 과정에 의거하여 진행사항을 기술하시오..docx |
본문 서론 마케팅이란 개념은 기업을 경영하는 시장 내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달한 개념이다. 그러나 자본의 유입으로 생산성이 증대되고, 경쟁사가 늘어감에 따라 생산만 해도 팔리던 시대가 지나자,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한 방법으로써 제품제일주의를 선언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장 내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내놓지 않는 이상 시장 내에서 주목을 받을 수 없었으므로 고객들이 원하는 가치와 제품, 서비스를 연구하는 '마케팅' 이라는 개념이 들어서게 된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이명박 정부 시절 지역사회복지기관에 지원하는 예산을 대폭 줄임으로써, 자생적으로 살아남기 위한 사회복지 마케팅을 실시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복지관에서 후원 마케팅을 통해 모금하� � 금액은 전체 예산의 5~10%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돌아보면, 큰 대안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기업마케팅과 사회복지조직 마케팅(비영리 마케팅)의 개념과 차이를 비교해본 이후, 아동결석 해소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 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구장완, 사회복지관의 자원개발을 위한 PR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 석사논문, 2001. 권혁철, 기업의 사회적 기부행위에 비추어 본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전략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동광 제96호, 1999.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참고 자료로 읽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사회, 마케팅, 복지, 기업, 차이점, 조직 |
2020년 5월 4일 월요일
기업마케팅관리와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관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학습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로 ‘아동결식 해소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서 마케팅 과정에 의거하여 진행사항을 기술하시오
기업마케팅관리와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관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학습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로 '아동결식 해소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서 마케팅 과정에 의거하여 진행사항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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