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4일 월요일

3차시 교재 내용을 참고하여 조사연구에 대한 전 과정을 설명하고, 각자가 조사하고 싶은 테마를 정해서 조사연구 과정에 맞게 기술하시오

3차시 교재 내용을 참고하여 조사연구에 대한 전 과정을 설명하고, 각자가 조사하고 싶은 테마를 정해서 조사연구 과정에 맞게 기술하시오
3차시 교재 내용을 참고하여 조사연구에 대한 전 과정을 설명하고, 각자가 조사하고 싶은 테마를 정해서 조사연구 과정에 맞게 기술하시오..docx


본문
서론

연구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은 문제의식-선행연구 탐색-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자료해석의 순서로 나아간다. 특히 사회복지 조사에서는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들이 주요로 이어진다.
� ��런데, 이 순서를 지킬 때에도 복잡하고 의미 있는 설계들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항상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조사를 실시하는 과정 속에서 그 대상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표본수는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각각 다른 표본추출 및 연구 대상자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알고자 하는 독립변수들을 위하여 종속변수들을 무엇을 둘지에 따라 달라지며, 외생변수 통제는 어떻게 할지 고려할 사항들이 적지 않다.
한 마디로 한 학기 수업만으로는 모두 소화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대한 이해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서울 내에 다문화 가정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그들의 지역사회 내 적응을 위한 취업 및 교육에 대한 니즈를 조사한다는 가정 아래 연구를 설계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강병서, 조철호 저, 연구조사방법론, 무역경영사, 2013.09.10.
생태제, 시기자 저, 연구방법론, 학지사 출판사, 2014.03.10.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참고 자료로 읽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연구, 다문화, 조사, 가정, 지역,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