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3일 일요일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3-1)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3-1)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3-1).hwp


본문
교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10점),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10점)
Ⅰ.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 � 이론적 정리
1. 봉사활동의 의미
봉사활동이란 자발적인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자신을 돌보지 않고 타인, 지역사회, 국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행위를 뜻하며, 자발적인 의지의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봉사활동을 자원봉사활동, 자원활동 이라고도 한다 김영인 김민 공저,『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2. 봉사활동 지도의 목표
(1) 인성측면
봉사활동 지도는 이타성, 약자에 대한 배려, 나눔 등과 같은 따뜻한 인간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봉사활동은 나의 능력과 재산, 시간을 희생하는 이타적인 활동으로 청소년에게 인간에 대한 사랑과 신뢰를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
(2) 공동체 측면
봉사활동 지도는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함양과 사회통합성 제고를 목표로 한다 . 봉사활동은 이웃, 지역사회, 국가, 인류의 문제를 타인과 함께 해결하려는 활동이기 때문에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성을 벗어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 유용하다
(3) 민주주의 측면
봉사활동 지도는 청소년에게 참여적 시민성을 함양시키고, 청소년을 참여적이고 능동적인 시민으로 성장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이 나왔던 과제물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키워드
청소년지도방법론, 봉사활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