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5일 화요일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고,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
1) 성의 본질
2)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나의 생각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청소년들의 정상적인 고민과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음성적인 성에 관한 호기심을 양성화하여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3)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4) 성적 의사 결정 대처기술
5) 바람직한 이성교제는 상호존중이다.
6) 남성/여성 관계를 맥락적 존재로 이해해야 한다.
7) 성매매 관련 교육
8) 바람직한 남성성
9) 생식기 위생 건강관리의 필요성 알기
10) 피임의 종류와 방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
Ⅰ. 서론

현대사회는 전통사회와 산업사회의 사회적 분위기와는 다른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고, 성 가치관 역시 많은 것이 변하였� �. 과거의 성이 억압되고 비밀스러운 것이었다면 현대사회의 성은 수면위로 떠올라 화두가 된다. 성 욕망과 행위는 사회와 시대, 그리고 개인에 따라 상이한 형태로 나타난다. 성은 사적인 체험이지만 사회적 상호 작용 속에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역사적 맥락과 관련을 가져야 비로소 그 의미를 갖게 된다.
성교육은 성(性)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을 올바르게 지도하는 교육으로 WHO (1975)에서는 성에 관계된 행위에 있어 정서적, 감정적, 지적, 사회적인 모든 면에서 긍정적인 측면으로 풍부해지고, 개인의 인격과 의사소통 및 사랑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성교육의 목적은 첫째, 성에 대한 지식의 증대, 둘째, 성에 대한한 안정감과 명확한 가치 및 태도를 가지게끔 돕는 것, 셋째, 삶에 있어 남녀 간은 물론 타인과의 이해와 의사소통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여성청소년과 남성청소년의 이중규범을 근거로 때로는 굳이 교육하지 않아도 '저절로' 알게 되는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하면서 성교육의 방향, 방법, 내용에 대해서는 그리 심각하게 정책화되지 않는다. 특히 청소년들의 빠른 성장과 변화에 대해 걱정만 할 뿐 그들이 어떤 상황에서 성을 경험하는지는 구체적이지 않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1)「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성교육 매뉴얼」
배학수(2007)「성의 본질 (성의 본래성과 비본래성)」현대유럽철학연구
변혜정(2014)「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성교육정책의 방향」한국모자보건학회지 제18권 제1호
오영희(2007)「건강한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성교육 방안」보건복지포럼
울산광역시교육청(2016)「국가성교육� ��준안 기반 중학교 성교육 수업자료」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고,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2020년 1학기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키워드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성의 본질,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