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hwp |
목차 1.서론 2.가족 소개 3.가족생활교육의 개념 4.가족생활교육의 기본가정 원리 5.가장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주제와 필요성, 적용 방안 6.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가족의 의미는 어떤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이 가능하다. 가족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초기에는 가족은 사회질서의 요새, 가족은 사회적 안정을 성취하는 원초적인 제도적 수단이라고 보고 가족이 사회를 위해 이러한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기 위해서 가족은 어떤 형태를 띠어야 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가족에 대한 이러한 인식을 이어받아, Parsons로 대표되는 구조 기능론자들은 가족이 사회와 개인을 위해 수행하는 순기능적 측면만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 기능수행이 원활히 되기 위해서는 가족 내의 부부간의 역할분담이 성에 의해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이에 비해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가들은 가족이 개인과 사회를 중재해 주는 방식을 정신분석이론을 빌어 설명하고 개인의 인성이 가족을 통해서 창출되는 방식을 설명함으로써 가족이 개인과 사회에게 있어 무엇인가를 보여 준다. 마르크스주의이론과 여권론은 가족이 무엇인가를 보다 특정화시킨다. < 중 략 > 사회문제 및 다양화되고 있는 성문제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한 가족성원 스스로의 자발적인 노력뿐 아니라, 새로운 가족생활 기술의 습득을 위한 의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또한 현재 건강하고 안정된 가족도 언제라도 위기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이런 위기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위기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생활교육을 통하여 정보 활용과 문제해결 능력,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길러야 하고, 감성관리와 도덕성, 창의성, 가족원간의 적응과 협상, 의사소통, 융통성 등을 발달시켜야 한다. 가족생활교육을 단지 예방차원과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로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정을 꾸리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데 있어서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습득하는 종류의 것으로 생각한다면, 지식을 배우고 습득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좀 더 쉽게 건강하고 안정된 가정과 가족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고, 더 나아가 가정문제가 사회문제로 전이되거나 파생되어 가는 문제들도 더욱 완화될 것이다. 참고문헌 최경석 외 5인(2009), 한국 가족 복지의 이해 / 인간과 복지 김영자, 김득성(2008). 가족생활교육론, 교문사 성정현외(2008), 가족 복지론 / 양서원 송말히(2006), 중년기 주부를 대상으로-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학술정보(주) 이화여자대학교인간발달연구소. 「성교육」. 교육출판사. 2012 이경석,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11 키워드 가족소개, 가족생활교육주제, 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 |
2017년 1월 27일 금요일
본인의 가족을 소개하고 본인 가족에게 가장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어떻게 본인 가족에게 적용되기 원하는지 정리하시오.
본인의 가족을 소개하고 본인 가족에게 가장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어떻게 본인 가족에게 적용되기 원하는지 정리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