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A.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문 발췌 Ⅲ. 독후감 Ⅳ. 결 론 본문 Ⅰ. 서 론 플라톤 저서 중에 많은 책들이 소피스트를 규명하는 일에 매진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레토리케, 즉 연설술이 무엇인지 먼저 규명을 해야만 한다. 소크라테스는 이 논의를 먼저 시작하는데, 연설술이 "정의로운 것과 부정의 한 것에 관한 설득술"이라는데 고르기아스는 동의한다. 이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공격은 이것이 확신을 주는 것이기에 앎이 아니며, 그러므로 가르칠 수 있는 설득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소크라테스의 근본철학을 간과하고 우리가 표면적으로만 생각을 한다면, 맞다고 생각되는 것과 진짜 아는 것이 차이가 무엇이냐고 물을 것이다. 하지만 진리에 기초한 절대적 지식을 강조하는 소크라테스의 근본철학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그렇게 물을 수 없을 것이다. 소피스트가 의사보다 더 설득력 있다는 고르기아스의 말은, 소피스트는 설득방법을 알고 있다고 본 것이다. 이때의 앎은 엄밀한 앎이 아니고, 그 사람의 이해체계와 그 사람의 상황을 알아 설득방법을 안 것이다. 소크라테스에 의하면 '엄밀한 앎'이 아닌 이상에는 문제를 일으키게 마련이다. 이를통하여 소크라테스는 연설가의 본질을 뒤흔든다. 목공일을 배우면 목공에 능숙하듯, 정의와 부정의에 관계하는 연설술에 능숙하다면 그 사람은 정의롭다는 것이다. ≪ 중 략 ≫ Ⅱ. 본문 발췌 1) 당신이 소년을 신들과 함께 살게 하고 싶다면 그에게 철학을 가르치고, 사람들과 함께 살 하고 싶다면 연설술을 가르치시오. (p.36) 2) 소크라테스 : 우리가 고르기아스 선생을 뭐라고 불러야 하는지 말해보게. 아니 그럴게 아니라, 고르기아스, 당신이 직접 우리에게 말해주십시오. 당신을 뭐라고 불러야 하는지, 그러니까 무슨 기술에 정통한 자라고 불러야 하는지 말입니다. 고르기아스 : 연설술이지요,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 : 그렇다면 당신을 연설가라고 불러야하는군요? 고르기아스 : 그렇지요 그것도 훌륭한 연설가라고, 소크라테스. 호메로스가 말했듯이 나를 "내 스스로 그렇다고 자부하는 자로" 불러줄 마음이 있다면 말씀이오. 소크라테스 : 당연히 그럴 마음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고르기아스, 플라톤 저,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 2011 하고 싶은 말 ■ <고르기아스>플라톤 저,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2011)을 읽고, 발췌요약과 독후감을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의 발췌 문장은 고르게 뽑아 실린페이지를 모두 기록하고, 번호를 붙여가며 그대로 옮겨 썼습니다.) 키워드 본문발췌, 독후감, 고르기아스, 철학의이해, 고르기아스본문발줴, 고르기아스독후감, 철학의이해A, 김인곤고르기아스, 철학, 플라톤 |
2017년 1월 27일 금요일
철학의이해A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과제를 작성 -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2011)
철학의이해A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과제를 작성 -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2011)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