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0일 금요일

사회문제론 D형 민주시민교육과 소수자 인권

사회문제론 D형 민주시민교육과 소수자 인권
사회문제론 D형 민주시민교육과 소수자 인권.hwp


목차
서론

본론
1, 민주주의 시민교육의 필요성
2. 소수자 권리 보장을 위한 시민교육의 내용 구성 준거 3, 민주시민 자질, 구성요소
결론: 우리의 자랑, 우리의 민주주의

참고문헌


본문
서론

어떠한 사회이든 그 사회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대에게 사회 존속을 위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그 사회 유지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가치 태도 등을 내면화하여 행동하도록 하는데 노력을 기울인다. 이러한 점에서 그 사회가 어떠한 체제의 성격을 띠었는가 하는 것은 그 사회의 교육에 대한 성격을 규정하는데 중요한 변수가 된다. 교육은 사회적 배경과 맥락에 따라 많은 부분이 규정된다. 민주 시민성 교육 또한 한국사회의 특수성으로 인한 여러 특징적인 현상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민주시민성 교육이 지니는 오늘날의 의미 파악은 이러한 특성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첫째, 기본적인 구성요소로서 지식, 가치, 기능의 문제를 살펴보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파악한다,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먼저 그에 필요한 기초적이고 개념적인 지식과 이를 통해 도출되는 일정한 가치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실제로 지식과 가치들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가치의 활용에 대한 기능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둘째, 이러한 기본적 구성요소들을 통해 구성되는 민주시민의 자질에 대한 부분으로 지식, 가치들을 통해 어떠한 자질을 형성시켜 나갈 것인가 하는 것으로 사회가 추구라는 인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셋째, 민주시민 성교육에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할 것인가 하는 방법적인 측면이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 어떻게 민주시민성을 함양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로 교수 방법과 관련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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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시민, 사회, 인권, 교육, 구성, 시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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