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0일 금요일

사회문제론 C형 건강불평등, 가난한 사람이 더 아프다

사회문제론 C형 건강불평등, 가난한 사람이 더 아프다
사회문제론 C형 건강불평등, 가난한 사람이 더 아프다.hwp


목차
서론

본론
1, 건강의 다양한 정의
2, 건강불평등의 개념
3, 부자가 더 건강하다
4, 건강 불평등과 사회복지
5, 가난한 사람이 더 아프다
6, 블랙리포트, 건강불평등을 파헤치다

결론

참고문헌


본문
서론

최근 한국사회도 건강 불평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건강 불평등의 해소를 국가의 건강증진 정책 목표 중의 하나로 설정하고 있는데, 2011년에 수립. 공표된 '제3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ealth Plan 2020년'에는 '건강 불평등의 해소'가 우리나라 건강증진정책의 총괄적인 목표로 설정되었다. 물론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시행과제와 전략이 마련되지는 못했지만, 지금껏 학계에서만 주로 논의되었던 주제(건강 불평등)가 국가 단위에서 이러한 목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만으로도 의의가 있다고 본다.

한국에서 건강 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된 점은 건강 불평등에 대한 절박함이나, 학문적인 호기심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경제적 불평등과 제반사회적 양극화에 따른 사회문제의 심화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신자유주의의 심화에 따라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강화 되어 고용시장에서의 양극화가 지속하였고, 동시에 소득에서의 불평등과 그에 따른 교육과 기회의 불평등이 심화 되면서, 우리사회에 만연 한 과정이자 결과로서의 불평등은 사회적인 관심과 국가적 차원의 개입 필요성이 증가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도 신자유주의의 시장 만능주의 가치는 불평등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내면화할 것을 강제한 것이 사실이다.

경제성장과 함께 절대적 빈곤계층은 감소하고, 환경과 위생 등의 물질적 환경이 개선된다 할지라도 상대적 빈곤층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회계층강의 질병과 사망, 그리고 건강행태(혹은 건강위험 행동) 등의 건강 수준은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건강 불평등의 차이의 정도와 그 크기는 어떠하며, 건강불평등을 결정짓는 경로(path) 와 그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고민과 연구는 우리 사회의 건강 불평등 현상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게 해주어, 사회계층에 따른 건강 불평등을 완화하고 건강 수준이 낮은 취약계층에 대한 우선 적인 국가개입과 제도설계를 쉽게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국민 전 행위자 체의 건강 수준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건강, 건강불평, 건강불평등, 사회, 불평등, 불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