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7일 화요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기능,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 학교사회복지의 과제.hwp


목차
학교사회복지

I.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II.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기능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III.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서비스 제공과 욕구해결
2. 학교행정과의 협조
3. 전문적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4. 지역사회의 조직화

IV.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1. 전통적 - 임상모델
2. 학교환경 - 변화모델
3. 지역사회 - 학교모델
4. 학교 상호작용 모델

V. 학교사회복지의 과제
1. 법률의 제정 및 개정 측면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측면
1) 교도교사의 활용
2) 학교사회복지사무소의 설치
3) 행정 및 제도적 측면

* 참고문헌

본문
학교사회복지

I.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교의 적응상 곤란의 원인이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학생을 도와주는 것이다.
교육적 제도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학생 개인이나 학생집단이 학교 내에서 자신의 기능 및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하여 수행되는 활동 이라고 한다.
한편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를 시키며,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하여 정서와 성격문제의 초점을 벗어나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우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해결을 하율 하는 학생의 능력을 도와주는 데 있다.
이상의 정의를 보면 학교사회복지는 아동과 가정에 대한 서비스, 적절한 사회적, 정서적 적응의 조성과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아지향적 및 생산적으로 만듦으로써 학생을 장애로부터 해방시켜 최대의 효과로 학습하게 하는 데 있다. 여기서의 사회적 정서적 문제 유형이란 공격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이상행동, 무단결석, 질병, 태만, 자폐증, 학습부진, 영양실조 그리고 범법행위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학교, 사회, 복지, 학교사회복지, 모델, 문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