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0일 금요일

사회문제론 D형 한국의 다문화사회와 인종주의

사회문제론 D형 한국의 다문화사회와 인종주의
사회문제론 D형 한국의 다문화사회와 인종주의.hwp


목차
서론

본론
1. 다문화 이주민 현황
2. 이주현상의 요인 3. 이주민의 문제 4. 이주민의 다문화정책5,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Racism)의 차이
6, 한국 다문화 사회와 인종주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
서론

2014년 말 기준 우리나라 국내 체류외국인은 약 1,797,618명으로 전년 대비 14.1% 증가하였고, 최근 5년간 매년 9.3%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전체 인구 대비 체류외국인 비율은 2010년 2.50%에서 2014년 3.57%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 해 결혼 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 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전체 결혼수의 10%를 넘어 선 결혼 이주민들도 어느덧 낯익은 모습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단일민족의 자부심을 가진 우리 사회는 혼동과 함께 현실을 직면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런 사회적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정부는 다문화정책을 마련하게 되었고, 각 부처들은 다문화 사업에 참여하고,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 그리고 종교단체에서 도 다문화 사업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다문화에 대한 다양한 담론도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이렇게 활발한 참여와 많은 사회적 관심, 다문화 정책 및 담론 등의 한국 사회에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이주민의 삶은 다양한 편견과 차별,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식 형성에 영향력이 큰 언론이나 미디어를 통해 이주자에 대한 인종적, 문화적 선입견과 편견이 노출되고 차별적, 비하 적 용어를 사 용하기도 하여 왜곡된 편견과 선입견을 야기 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피부색이 우리보다 '검다'고 "후세인은 '더럽고', '냄새나는', 그리고 우리를 위협하는 테러리스트 '아랍인' 되었다." 또한 인터넷 싸이트에선 한국인보다 피부색이 검다란 이유로 파키스타인을 '바퀴벌레' 로, 방글라데시인을 '방구'로 비하하고, 동남 아시아인을 '잠재적 범죄자'로 왜곡하였다.

빠른 경제발전과 함께 숨가뿐 사회적 변화에 잘 적응하는 한국 사회, 170만 명이 넘는 이주민들과 함께 정부는 다문화 사회를 표방했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표면화 되고 있는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 원인은 무엇일까? 현실에선 본격적으로 다문화시대가 진행되지만, 한국정부는 결혼이주민에 대해 온정, 시혜적 동화정책으로, 이주노동자들에 대해선 관리 통제의 배제정책의 관주도형 다문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결국은 우리 와 그들을 분리적인 차별대상으로 제도화시켜 이주민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야기 시키고, 단일민족, 순혈주의를 강조함으로 그들보다 낫다는 우월 주의로 인해 인종의 서열화를 양산하고 있다.

이로 인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사회 각계에서 관심을 갖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는 이때 우리가 고민해야 할 부분은 이주민 차별과 인권침해 문제를 새로운 각도로 바라보고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여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사회, 인종주의, 주의, 인종, 다문화, 한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