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1일 토요일

현재 영유아의 하루일과 및 실태에서 개선 할 점과 개선방법

현재 영유아의 하루일과 및 실태에서 개선 할 점과 개선방법
현재 영유아의 하루일과 및 실태에서 개선 할 점과 개선방법.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일과

2. 하루일과의 의미와 중요성

3. 현재 영유아의 하루일과 및 실태
1) 등원
2) 자유선택활동
3) 정리 정돈
4) 대?소집단 활동
5) 간식 및 점심
6) 휴식 및 낮잠
7) 평가 및 귀가

4. 현재 영유아의 하루일과 및 실태의 개선 할 점과 개선방법
1)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개선 할 점
2)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개선방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들이 다니는 대표적인 유아교육기관으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있는데 각각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루일과를 운영하고 있다. 어느 누구나 매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평소에 잘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이며, 그 시대 그 사회의 환경에 적응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삶의 형태라 할 수 있다. 우리의 매일 일과는 여러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반일제 또는 연장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경우 등원,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대?소집단 활동, 간식 및 휴식, 평가 및 귀가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다. 종일제 프로그램이나 어린이집의 경우 여기에 점심과 낮잠 시간 등이 포함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영유아의 하루일과 및 실태에서 개선 할 점과 개선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엄정애 외,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교육자료, 교육인적자원부, 2004.
김현주, 유아교육기관 일과운영에서 전이의 내용과 의미,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강원미, 영아반 보육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전문성에 대한 인식,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김경희,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하고 싶은 말
현재 영유아의 하루일과 및 실태에서 개선 할 점과 개선방법

키워드
하루일과, 일과, 자유선택활동, 개선방법, 개선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