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1일 토요일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hwp


목차
서론

본론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개념의 변화에 따라 보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 3.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 4, 양육과 보호, 그리고 사회적 인식
5, 욕구이론과 보육6, 보육교사의 사회적 인지도 7, 사회적 인지도에 대한 자기인식과 근무 의욕
결론


참고문헌


본문
서론

현대사회의 급속한 경제 발전과 여성 친화적 산업의 성장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증가, 여성의 사회진출에 대한 인식개선,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 여성의 자아실현 욕구 증대로 이어지며 여성의 경제 활동 참가율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서경숙, 2007년). 이와 같은 사회 문화적 변화는 그동안 가족이 도맡았던 육아의 개념을 가족 외의 사회적 양육으로 요구하게 되면서 사회적 차원에서 보육의 필요성을 증대시켰고 공공 보육의 문제는 어느새 우리 사회의 가장 긴급한 요구 중 하나가 되었다(양진운,2005년). 이런 이유로 전체 보육시설의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보육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보육의 질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이숙희(2005년)는 보육의 질적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적 지원이 가능한 시설의 확보와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교사의 확보, 그리고 질을 담보로 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의 세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보육교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조와 직무특성 등에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런 연구들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보육 교사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한국보육교사회(2001년)의 조사에 의하면 보육교사가 근무하면서 어렵게 느꼈던 점이 무엇이었냐는 질문에 장시간 근무, 낮은 임금과 이중의 업무, 보육교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이 어려움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보육시설에 대한 일반인들의 정확한 이해 부족과 이로 인한 보육 교사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이 어려움을 가중한다는 것이다(한국보육 교사회, 2001년). 보육의 양적인 팽창으로 인해 더욱 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이경,2002년;이소희,2005년) 이제 교육과 보호 중 어느 것이 우선인 가에 대한 논의에서 벗어나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한 질적 보육으로 발전하고 있다(이기숙,2004년). 본 과제에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그리고 보육교사 본인의 인식과 근무의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키워드
보육, 보육교사, 교사, 인식, 여성, 사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