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에서 틱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지낼 시 필요한 지원.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틱 장애의 정의 2. 보육시설에서 틱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지낼 시 필요한 지원 1) 교사의 칭찬과 격려 2) 유아의 불안 해소 3) 배려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여러 장애들 중 틱 장애는 아동들 중 5~25%가 틱 장애의 과거력이 있을 정도로 흔하게 관찰되는 소아 정신장애 중 하나이다. 틱 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른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증적인 운동 또는 음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흔히 유아기, 소아기에 처음 진단되는 장애이다. 틱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틱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임상적인 특징들 외에 다른 정신 장애가 공존하는 장애가 많은데 강박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불안장애, 반사회성장애, 적응문제, 학습장애 등이며 일반아동에 비해 5~20배가 높게 동반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충동성, 과잉행동, 주의산만 등이 나타나기도 하여 사회적 학업적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시설에서 틱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지낼 시 필요한 지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수진 외, 장애영?유아활동 중심 통합교육과정, 특수교육, 2007. 김나리, 틱 장애 아동의 틱 증상 감소를 위한 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은영 외,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및 통합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육아정책개발센터. 하고 싶은 말 보육시설에서 틱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지낼 시 필요한 지원 2가지 키워드 보육시설, 통합, 통합보육, 틱장애, 틱장애 아동 |
2018년 3월 31일 토요일
보육시설에서 틱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지낼 시 필요한 지원
보육시설에서 틱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지낼 시 필요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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