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이란 2. 영국의 학교폭력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적인 개입 사례 3. 학교폭력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적인 개입 방안 1) 전문상담교사를 통한 개입 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3) 사회적지지 4) 학교폭력 피해자와 가해자 집단의 특성 파악 5) 학교사회사업을 통한 개입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교폭력이라는 단어에는 학교와 폭력 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 학교라는 물리적 장소, 그리고 추상적인 의미의 교육 현장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어 교내, 학교 주변, 등하굣길, 집 주변, 학원 주변 등 물리적 장소는 물론이고 교육과 관련된 장소에서 부모와 교사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학생에게 행사한 폭력을 학교폭력이라고 정의 한다. 오늘날 학교폭력은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점차 반인륜적인 양태로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을 둘러싼 환경자체를 위태롭게 하는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죽거나 심지어 자살하는 학생이 생겨나고 폭력에 시달린 나머지 정신질환을 앓거나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일 들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실정으로 학생은 물론이고 가정과 학교 또한 사회 전반에 걸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킨다는데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따 참고문헌 문용린,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2006. 한상철 외, 청소년 문제 행동, 학지사, 2003. 김지연, 학교폭력의 규제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3. 서미경, 중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산효대학교 대학원, 2007.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시오 키워드 학교폭력, 폭력, 개입, 사회복지적 개입, 학교폭력 개입 |
2018년 3월 31일 토요일
학교폭력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시오
학교폭력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