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G 2018-3-4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hwp |
목차 보건교육,보건교육B형,방통대 보건교육B,보건교육B,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보건교욱 운동증진교육,운동증진교육,보건교육B형 중년 여성남성,보건교육B형 운동증진교육,중년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 1. 서 론 ? 보건교육 B형 과제 2. 본 론 1)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 보건교육의 필요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 사회적 사정(사회적 진단) ② 2단계 - 역학적 사정(역학적 진단) ③ 3단계 - 행위적?환경적 사정(행위적?환경적 진단) ④ 4단계 - 교육적?조직적 사정(교육적?조직적 진단) ⑤ 5단계 - 행정적?정책적 사정(행정적?정책적 진단) ⑥ 6단계 - 수행 ⑦ 7단계 ? 과정평가 ⑧ 8단계 ? 영향평가 ⑨ 9단계 ? 결과평가 3)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 보건교육을 작성 1) 선택대상을 위한 PRECEDE 진단단계 2) 선택대상을 위한 PROCEED 수행 및 평가 단계 5)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 보건교육,보건교육B형,방통대 보건교육B,보건교육B,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보건교욱 운동증진교육,운동증진교육,보건교육B형 중년 여성남성,보건교육B형 운동증진교육,중년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 1. 서 론 ? 보건교육 B형 과제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중년의 시기는 건강상의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특히 노화가 시작되면서 고혈압과 당뇨 및 심장질환 등 다양한 성인병에 노출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본 글에서는 XX은행에 근무하고 있는 만 35세 이상 만 55세 미만의 중년의 여성과 남성을 보건교육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XX은행 직원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을 표를 통하여 상세하게 기술한 다음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보건교육을 계획하도록 하겠다. 2. 본 론 1)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 보건교육의 필요성 인간의 성장발달과정에서 중년기는 노화와 더불어 점차 성인병이 증가되는 시기로 건강관리 면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신체적 측면에서 중년기는 신체적 능력의 감퇴로 인해 노화를 실감하게 되는데, 연령이 많아질수록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기능이 점진적으로 약화되며 신체적 힘과 지구력도 감소하여 젊음의 특징인 활력을 잃어가게 된다. 또한 정신적 측면에서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이전까지 느낄 수 없었던 정신적 능력의 쇠퇴를 경험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었던 부분들을 상실해 가고 있다는 생각으로 심한 정서적 갈등과 불안을 겪게 된다고 한다. 많은 연구에서 중년 남성은 심장병, 암, 고혈압, 전립선 등 만성적 성인병의 주된 표적이라 하며, 우울증, 신경성 질병, 알코올 중독도 중년기에 증가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질환들은 대체로 중년 남성들이 받는 직장생활에서의 스트레스, 과로, 과음 및 지나친 흡연, 운동부족 등에 의해 발생되며, 이로 인해 남성이 여성보다 사망률이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았을 때 운동을 통하여 건강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년기의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이한구 <중년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건강증진행위에 관한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2011 국내박사 오윤정 <농촌형 노인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 PRECEDE-PROCEED 모형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2003 국내박사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조성이 <노인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건강상태의 관계>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2000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B형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 보건교육 대상자로 XX은행의 만 35세 이상 만55세 미만의 근무자를 선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포함하였습니다. 키워드 보건교육, 보건교육B형,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욱,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 운동증진교육 |
2018년 3월 28일 수요일
보건교육B형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B형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포함-방통대 2018 보건교육B형
보건교육B형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보건교육B형 - 중년 여성/남성의 운동증진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포함-방통대 2018 보건교육B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