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31일 토요일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hwp


목차
1. 노인교육이란

2. 노인에 관한 교육

3.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1. 노인교육이란

노인교육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와 관련된 교육내용의 범위와 어느 때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교육내용의 조직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데는 몇 가지 기준을 세울 수 있다. 먼저 교육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내용은 교육목표 달성에 직결되는 학습경험을 학습자에게 실제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전이 가능성의 원리, 동기 유발의 원리, 탐구학습의 강조, 지도 가능성의 검토, 다목적 달성의 원리, 경험의 비중복성, 지역성에 대한 고려 등을 교육내용 선정의 기준으로 들 수 있다. 또한 교육내용의 조직은 선정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횡적으로 관련시키며 종적으로 체계를 잡느냐의 문제로 학습 내용의 적절한 배열을 의미한다. 여기도 몇 가지 기본적 조직의 원리가 있다. 그 원리로는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균형성, 다양성, 건전성 등을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황순금, 「노인교육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민용자,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교육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김경수, 「노인교육과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경희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3.

하고 싶은 말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논해주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노인교육, 노인,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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