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hwp


본문
Ⅰ. 서론

인간발달에 대한 전 생애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로 에릭슨을 말할 수 있다.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은 서구 심리학에서 폭넓게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이미 한국 교육현장에서도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청소년 문제나 조기 교육 문제가 언급될 때마다 어김없이 그의 이론이 등장한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평생에 걸쳐서 발달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계속적으로 존재의 위기 시에 심지어 신체의 신진대사가 쇠퇴해 갈 때에도 관여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에 기초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점에서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프로이트가 원욕(id)을 강조했다면, 에릭슨은 자아(ego)를 강조했고, 프로이트가 가족 내의 모친-자녀-부친을 갈등적 삼각관계로 보았다면, 에릭슨은 가족관계로부터 맺어지는 개인의 사회적 발달과정을 중시했으며, 프로이트가 유아기의 외상적(trauma) 경험을 부정적으로 보았다면, 에릭슨은 각 발달단계에서 발달위기를 극복해 가는 긍정적 존재로 인간을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조복희(1999).아동발달.교육과학사
조수환(1997).교육학 개론.교육과학사
송명자(1995).발달 심리학.학지사
http://yesucan.co.kr/Erikson.htm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사회, 심리학적, 에릭슨, 심리학, 심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