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대리학습의 사례를 찾아내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hwp |
본문 대리학습이란, 자신이 직접 실행하지 않고 관찰에 의한 간접경험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대리 학습은 모방과 동일하게 여겨지는 경우도 있지만, 모방은 실패도 따라하는 반면 대리 학습은 무조건 따라하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대라 학습은 모델이 실패한 모습을 보면서 자신은 "난 그러지 말아야겠다."라고 생각하면서 모델과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대리 학습은 모방하기와 모방하지 않기로 구분된다. 모방하기는 대리적 강화를 통해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고, 모방하지 않기는 대리적 처벌을 통해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다. 모델의 행동이 비교적 단순하고 구체적일 때 대리 학습이 이루어지기 쉽다. 다른 사람을 관찰하거나 비디오테이프를 보고 새로운 직무를 배우는 것도 대리학습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다. 대리 학습은 구전이나 인터넷, 광고를 통해서 전달이 된다. 이로써 대리학습은 마케팅 적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렇게 대리학습은 새로운 행동의 학습에 외적 강화 없이도 혁신적 행동이 창조 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대리학습, 소비자심리학, 사례, 소비자, 대리 |
2016년 11월 29일 화요일
소비자심리학 대리학습의 사례를 찾아내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비자심리학 대리학습의 사례를 찾아내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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