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수학교육과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수학교육과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방법
[수학교육과]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방법.hwp


본문

1. 학습 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교교육의 주된 목적은 계획적이고 의도적이며 체계적인 수업전개와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정의적 특성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도록 돕는 데 있다.
현대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오늘날의 교육은 학생의 능력에 맞게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켜 조화된 인간으로서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능력과 취미에 맞게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성취의욕을 높여주고 조장시켜 주어야 한다.
고등학교 입시제도를 볼 때 지금까지 선발고사 진학제도가 실시된 이래에 고등학교 교육에서 새롭게 당면하게 된 교육적 문제 중의 하나는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가정 문제로 인한 학습 부진아의 증가와 그들의 학력신장 문제이다.
선발고사의 진학제도는 학교 간의 학생 평준화는 기할 수 있으나, 학습 능력이나 개인차는 더욱 심화되고 확대되어 능력 수준의 편차가 이질적인 학습 집단이 형성되었다. 또한 입시제도 상 학생들의 능력보다 인류대학에 합격시키기 위하여 학습부진아는 소외되고 더욱더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이는 바로 사회문제인 청소년 범죄라는 위험 수준까지 도달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심리적, 정서적, 환경적인 면에서 많은 개인차를 지니고 성장하게 되므로 학습 부진아의 발생은 불가피한 일이다. 그 또한 이질적인 다인수 학급, 교수 학습 자료 및 시설 면에서 볼 때, 현재와 같은 학교의 교육환경에서는 불가피하게 일정수준의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습의 수준이나 지도 방법을 결정, 적용하게 되므로 학습부진 학생들은 학교교육에서 학습결손을 초래하기 마련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강신생(1983). 수학교과에서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방법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교학(1993). 학습 부진아를 위한 소그룹 지도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김영민, 서혜경, 이범홍, 정구향(1984). 중학교 학습부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4. 김종서(1979). 교사 및 수업양식 요인, 신세호외 3인(편),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이론적고찰. 서울:한국교육개발원
5. 다무라 사브로(1997). 수학기피증을 없애주는 책. 도서출판 아카데미서적
6. 대구광역시 교육청(1994). 소집단 학습을 통한 수리탐구 능력 신장
7. 대구광역시 교육청(1996). 사고력 개발 수업 방법
8. 대구광역시 교육청(1998). 고등학교 공통수학 학습자료(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기초학력 다지기)
9. 박규홍, 박혜숙(1999). 중․고등학생의 수학 교과과정의 선호도 분석, 충청수학회 발표 자료.
10. 박성익 외 3명(1984). 중학교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11. 서울특별시 강서교육청 학습 부진아 지도분과(1998). 학습 부진아 지도자료
12.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청 서울혜화초등학교(1997) 기초학력 부진아 지도 자료 - 3학년 1학기 수학과 '수와 연산'영역을 중심으로
13. 오영민(1986). 수학교과목의 학습 부진아 지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이낙순(1994). 학습 부진아의 수학교과 학습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여수웅(1983). 학습 부진아를 위한 수학교육지도방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정원식외 5인(1979). 학습 부진아의 원인 규명을 위한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7. 조태근외(1999). 고등학교 공통수학 금성출판사
18. Kirk, s. A(1972). Educating Exceptional Children, 2nd ed., Rev., Boston:
Houghton Mifflin Co.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지도방법, 방법, 지도, 수학교육, 학습부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