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9일 화요일

중국 역사인물 - 악비에 대해 설명

중국 역사인물 - 악비에 대해 설명
중국 역사인물 - 악비에 대해 설명.hwp


본문

내가 생각하기에 중국 역사인물 중 가장 흥미있는 인물은 악비이다. 그의 뛰어난 능력과 인품, 그리고 불행한 최후는 우리나라의 이순신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악비(1103년 3월 17일-1142년 1월 27일)는 송나라 남송 초기의 군인이자 정치인이었다. 금나라 때 여진족 군대에 대항해 싸웠던 남송 초기의 장군이며 학자로서도 뛰어났고, 저서 《악충무왕집》이 있다. 시호는 충무이고, 1178년 '무목'의 시호를 받았다가 뒤에 '충무'로 개정되었으며, 1204년 왕으로 추존되어 '악왕'이 되었다. 명나라 이후 한민족의 영웅으로 추앙되었다.
악비는 그 뛰어난 능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삶이 결코 평탄하지만은 않았다. 이미 그가 군사를 일으켰을 때는 북송의 황제가 금나라에 포로로 잡혀가고, 송나라의 조정은 장강을 넘어 남쪽으로 쫓겨 하루하루를 불안에 떨어야 하던 시절이었다. 조정의 지원도 받지 못한 채 홀로 군사를 이끌고 금나라를 무찔러 북송을 일으키려던 그의 큰 뜻마저 진회라는 간신의 참소로 죽임을 당함으로써 끝내 이루지 못할 한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악비를 더욱 자세히 설명하자면 중국 허난성 탕인 지역 출신이며 동아시아 정세가 고려-북송-요나라 3국 정립시기에서 고려-남송-금나라 3국 정립시기로 교체되던 때에 활약했던 인물이다. 이 두 시기에 고려는 그대로 국가를 유지했지만, 만주의 주인이 요나라에서 금나라로 바뀌자 그 여파로 한족정권도 '북송'에서 '남송'으로 바뀌었던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중국, 역사인물, 악비, 역사, 인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