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hwp |
목차 목 차 I. 다문화 가정이란? 1. 다문화 가정의 정의 2. 다문화 가정의 증가 배경 II.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 1.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학업 부진 2. 정체성의 혼란 문제 3. 집단 따돌림 등으로 인한 정서적 충격 경험 본문 I. 다문화 가정이란? 1. 다문화 가정의 정의 다문화 가정(multicultural families)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말로서 2006년 4월 건강 가정 시민 연대가 가정 용어 개선을 위해 사용을 권장하면서 처음 등장했다. 이 용어는 2006년 5월 교육부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지원책을 발표하며 공식적으로 채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 가정의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외국인 이주 노동자 가정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을 구성원으로 하는 다문화 가정은 1980년대 이후부터 한국의 경제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생산 가능 인구의 감소와 이른바 3D 업종에 대한 기피 현상으로 인해 앞으로도 한국의 외국인 이주 노동자 가정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가정, 다문화, 교육, 가족복지론, 문제점 |
2016년 11월 29일 화요일
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
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