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hwp |
목차 목 차 1.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 3)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4)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2. 표준 보육과정의 내용 1) 6개 영역으로 구성 2) 각 영역은 연령집단별로 구분 3) 각 연령집단별 보육내용은 1-3수준으로 구분 4) 보육교사를 위한 연령집단별 지침 3.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보육계획안 1) 기본생활 2) 신체운동 3) 사회관계 4) 의사소통 5) 자연탐구 6) 예술경험 참고문헌 본문 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관련법규, 소관부처, 예산, 교사 양성체제도 이원화되어 있어 정부 부처간, 전문가들, 관련 단체나 시설들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정책적 대립과 하부기관 들의 원아모집을 위한 치열한 경쟁과 비교육적 갈등이 지속되고 이용자들에게는 혼란을 가중시키고 유아교육의 정체성 문제까지 부각되고 있다. 보육시설들도 모두 3-5세 유아에만 집중하다보니 정작 영아보육은 실종되고, 무엇보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소득격차에 따라 유아가 받는 교육 기회와 질에 있어서 불균등의 문제가 있으며 유아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중복적이고 평행적인 이원화체제 자체가 유아교육 및 보육발전을 위한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양옥승(1998) 세계의 보육제도 국회도서관소장 양서원 2. 이순형, 영유아보육사업 종사자의 문제와 제도개선 방안. 한국가족복지학회, 5권, 2호, 1-13, 2000. 3. 표갑수‧김형식‧지성애‧허선‧백선희, 보육인력의 수급 적절성 및 전문성에 대한 평가. 보건사회연구원,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평가에 관한 연구, 1998. 4. 조추용(1995) 사회복지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개발연구원 5. 표갑수‧김형식‧지성애‧허선‧백선희, 보육인력의 수급 적절성 및 전문성에 대한 평가. 보건사회연구원, 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평가에 관한 연구, 1998.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보육, 과정, 기본, 기본생활, 보육과정 |
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