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hwp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Ⅳ. 학교사회사업의 흐름

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Ⅶ.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1. 공통점
2. 차이점

Ⅷ.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당면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행동은 비사회화된 공격적,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 없이 방치할 경우 성인기로 성장하면서 범죄적 행동으로 나타나거나 무능력한 사회인으로 전락하기 쉽다. 이는 그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커다란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부적응에 대한 개념을 체계론적으로 고찰하고, 학생들의 부적응행동을 예방 또는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으로서 전개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생 상황의 모든 국면이 지지적인 학습환경을 창출하여 학생의 교육적 권리를 보장하고 훌륭한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에 따라 학교사회사업가는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반적 사회체계로서 학교는 학교사회사업을 수행하는 데에 항상 주변환경과 개방적이면서 학교라는 체계를 중심으로 외부와 차별화 하는 체계를 구성하면서, 환경, 체계, 환경-체계를 학교라는 체계 속에서 계속적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반드시 학교가 중심이 되어야 하며, 학교라는 하위체계의 구심점 속에서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환경조성에 항상 관여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환(1997) -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방안??,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pp.l6-43
김기태 외(2002)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진희외 3인(1995) - 「학교상담체제발전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김상균 외(2001) - 사회복지개론, 나남
노시평 외(2002) - 사회복지정책론, 대경
석영미(1995) - 문제학생 지도를 위한 현실요법 적용의 실제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제13집, 서울특별시청소년사업관
신미현(2003) -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사회사업적 개입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오제환(1994) - ??한국 청소년 범죄의 실태와 대택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이인재/이선우/류진선(1997) -「사회복지 통계분석」, 서울: 나남.
이주덕(1995) -『신교육학개론』, 교육출판사
이성국(1996) -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전재일(1998) -「학교사회사업 제도 도입에 따른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4권 제1호,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장인협(1991) -『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정무성(1997) -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관리체계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리뷰〕제2집, 카톨릭대학교
장인협(1999)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최윤진 외(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최인욱(1993) - 『학교사회사업실천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전략-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부산대
최인욱(1993) -『학교사회사업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입 전략 - 중등학교중심으로』, 부산대학교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사회, 학교, 사업, 학교사회사업, 복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