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서양철학 중세 철학에 관해서

서양철학 중세 철학에 관해서
[서양철학] 중세 철학에 관해서.hwp


본문
Ⅰ. 철학과 신앙의 결합 : 중세철학

우리 역사의 흐름에서 뺄 수 없는 두 가지가 있다. 바로 철학과 신앙이다. 철학은 자연철학자들 이후 고대의 탈레스로부터 시작되어 현재의 학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삶에 대한 고뇌와 탐색을 통해 우리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방향을 연구해 온 학문이다. 또한 신앙은 인류와 시작을 함께 했다고 생각 할 수 있을 만큼 오랜 시간동안 우리와 함께하며 초기에는 자연에 대한 두려움과 나약해지는 마음을 통제할 수 있도록 영향을 주며, 현재에도 마음의 안식을 위해 신앙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처럼 철학과 신앙은 우리의 삶에서 배제할 수 없는 일부가 되어있다. 중세시대에는 철학과 신앙이 결합되어 시대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이때의 철학을 중세철학이라 말한다.
중세시대는 4세기 콘스탄티누스의 밀라노칙령으로 기독교가 공인되어 교회를 중심으로 한 그리스도교의 신앙이 강해졌고, 이를 전파하고 사람들에게 믿음을 심어주기 위해 신앙을 정당화 및 강화할 필요가 있었다. 이를 통해 철학을 종교에 맞추어 변론하는 방향에서 철학과 종교를 결합시키게 되기까지 이르렀으며, 이것이 중세철학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중세시대의 철학이 어떤 흐름을 통해 형성되어 왔으며, 중세 신앙은 어떤 흐름이 있었는지 알아보자.




참고문헌
http://www.cyworld.com/pastoral_education_laboratory/4771423
윤병운 『신학도를 위한 서양철학사』 (리빙북 2008)


하고 싶은 말


키워드
철학, 중세, 서양철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