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에 대해서.hwp |
본문 1.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가. 본성론의 관점 1) 성선설-맹자, 루소(소극적 교육의 전제조건) 2) 성악설-순자, 기독교의 원죄설 3) 백지설(tabula rasa)-로크(J.Locke): 사람의 마음은 아무 글자도 쓰여 있지 않은, 말하자면 아무 관념도 없는 흰 종이다. 고자(告子): 인간의 본성은 선악이 정해지지 않은 중성적인 것. 한유(韓愈): 인간의 본성은 선,악,선악미정의 절충적 입장을 갖는다. 나. 심리학의 관점 1) 정신분석학- 프로이트: 무의식적 충동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가 인간. 인간의 의식은 이성적이거나 자유롭지 못하다. 인간의 자유의지란 없는것이다. 어린이들의 심리적 정신생활연구에 도움. 무의식:보통환경에서 전혀 인식할 수 없는것. 전의식:우리가 계속해서 의식하지 않더라도 언제든 필요에 의해 불러 낼수 있는 부분. 의식: 현재 인식의 범위내에 있는것. 2) 행동주의 심리학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교육, 인간, 심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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