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영유아교수방법 구성주의 교육프로그램에서 교사의 교수 - 학습 진행에 대해서

영유아교수방법 구성주의 교육프로그램에서 교사의 교수 - 학습 진행에 대해서
[영유아교수방법] 구성주의 교육프로그램에서 교사의 교수 - 학습 진행에 대해서.hwp


목차
목 차

1.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2.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3.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4.구성주의 교육
5.구성주의 수업 사례
가. 국어과 수업 ,주제 : '교통사고'
나. 사회과 수업 , 주제 : '우리 경제 살리기'
다. 사회와 수업 , 주제 : '우리들이 쓰는 물건'
라. 미술과 수업 , 주제 : '환경꾸미기'



본문

1.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과정은 Prawat(1992) 가 말하는 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 (idea-oriented curriculum)이다. 교육과정은 교사와 아동들이 함께 탐험해야 할 하나의 다면적 '큰 아이디어'(big ideas)의 통신망이다. 교사는 아이디어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교육의 과정(pedagogical process)을 떠난 전통적인 교재 중심의 접근 보다는 아동들 자신의 '의미 함'(search for meaning)를 반영한 하나의 교육과정 지도 (curriculum map)를 만든다. 학습자들의 총체적인 생활의 맥락에서 주제나 개념을 가져오고 이를 통합적인 연결망으로 재구성 한다. 어디서 시작하여 어디서 끝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 개개인의 그 큰 아이디어 통신망에 연결된 무수한 논리적 개인적 관계를 어떻게 탐구하는냐가 중요하다.
또한 ,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과정은 Eisner (1990,1994)가 주장하는 창의적 교육과정이자 현장 교사가 주도하는 실천적 (schwab, 1973)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 , 자료가 아동들의 실생활에서 얻어지고 , 학습자의 특성 , 적성 , 관심 , 성취 , 수준뿐만 아니라 , 학부모의 요구 및 지역사회의 제 특성이 고루 반영된다. 따라서 교육이 일어나는 현장에서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진다. 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맞게 교사들이 개발한 교육과정이기에 당연히 수준별 능력별 교육과정이 운영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편성한 교육과정도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학습현자에서 변조 (alteration) 또는 개정(revision)할 수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중앙에서 공급하는 교육과정도 구성주의자 교사들은 현장에서 학습자들에게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구성주의, 구성주, 구성, 교수,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