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기관의 재정관리에 관해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기관의 재정관리에 관해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기관의 재정관리에 관해.hwp


목차

목 차

① 재정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② 예산편성
③ 예산안
④ 지출 및 회계관리
⑤ 결산 및 감사
⑥ 절결론



본문
사회복지기관 재정관리는 기관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계획, 집행하고 또 관리하는 과정이다.재정이 없으면 기관이 존재할 수도 없고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의 공급도 불가능하다. 사회복지행정가는 주어진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예산편성, 예산집행, 회계절차, 결산 등과 같은 재정관리활동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① 재정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일반적 재정관리의 의미는 두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좁은 의미: 자본 운용에 관한 경영자 또는 관리자의 재무활동을 의미한다.
● 넓은 의미: 재원의 확보까지를 포함하는 전반적 재무활동을 의미한다.
사회복지기관의 재원관리는 ①재정획득 ②재정계획 ③재정집행 ④재정평가의 과정으로 세분할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의 중요성
● 재정관리는 기관의 생존과 직결되는 사항이다. 기관의 존립을 위해서는 재원의 확보와 조달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재정운용의 중요성 상조는 최근의 경향이다.
● 재정관리는 기관의 기획과정과 평가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갖는다.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복지, 사회, 재정관리, 사회복지기관, 기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