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다중지능의 원리, 다중지능의 지능 영역과 특징,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개인의견.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중지능의 개념 2.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3. 다중지능의 원리 4. 다중지능의 지능 영역과 특징 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 4) 언어적 지능 5) 공간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5.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Ⅲ. 결론 및 개인의견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인간의 능력, 특히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이 있어왔지만,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이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비네와 그의 동료 심리학자들에게 학습 위기 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 . 비네가 만든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장래 학업성패를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따라서, 비네의 첫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해력, 변별력, 그리고 추리력에 관련된 인지과정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능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정은 지능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 사회 통념이었다. 참고문헌 김영숙. (2005). 다중지능별 개별화 모둠학습이 중학생의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김용진, 홍완기, 강용순, 김지탁, 정사열, 양미라, 강윤희, Daniel H. Lee. (2004). Middle School English3. 서울: (주)도서출판 디딤돌. 김진순. (200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초등학교 영어과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현진. (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K-MIDAS)의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대학교 대학원. 김혜련. (2000). 초등 영어 교육에서의 다중지능이론의 적용 가능성 탐색. Foreign Language Education, 7(1), 45-67. 김혜영. (2008). 영어동화 읽기를 통한 어휘 능력 및 영어 흥미도 향상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일진. (2005). Effects of English reading proficiency on the lexical inferencing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 교 TESOL대학원. 심우엽. (1995).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점, 초등교육연구, 9. 33-48. 임병빈. (1989). 영어 독해력 교수 학습. 서울: 한신문화사. 임병빈. (2001). 영어교실 학습지도 전략. 대전: 도서출판 보성. 임정민. (2003).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영어 수업의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정종진(2001). 다중지능 사정에 대한 고찰.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17(1), 161-198. 조항숙. (200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초등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조혜림. (2007). 고등학교 영어교육과정에서 읽기를 통한 어휘학습에 관한 실험 연 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조혜용. (2003). 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고등학교 영어 읽기 지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수영. (2013).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서울: 박문각.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및 보고서 작서시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키워드 지능, 다중지능, 다중, 능력, 지능검사, 선별 |
2016년 10월 26일 수요일
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다중지능의 원리, 다중지능의 지능 영역과 특징,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개인의견
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다중지능의 원리, 다중지능의 지능 영역과 특징,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개인의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