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hwp |
목차 1.서론 2.인지적 학습법과 정의적 학습법의 개념 3.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 4.내용중심교수법의 특징과 학습원리 5.내용중심 접근법의 장점 및 단점 6.내용중심 접근법의 전략과 기법들 7.내용 중심 접근법의 유형 8.내용중심교수법의 활용안 9.결론 10.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우리나라 대다수 이상의 사람은 영어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의사소통을 위한 실용영어의 중요성을 더욱 실감하고 있는 추세이다. 상당수의 사람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지 언어를 배우기 위해 어학연수를 생각하고 있으며 저렴하지 않은 비용에도 이를 감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어학연수 후 얼 만큼 언어 능력이 향상되는 지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어렵고, 현지 적응이 떨어지는 학습자는 중도에 포기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는 등의 더 많은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그리고 2010년 이후 단계적으로 모든 영어 교사가 원어민의 도움 없이 영어로 수업을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말하기, 듣기 등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실용영어 교육 강화를 목표로 한 영어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이미 의사소통을 위한 국제 영어가 되어버린 영어는 이제 국내에서도 영어로 대화해야 하는 현실이 눈앞에 도래하였다. <중 략> 과학 과목을 영어와 통합하여 효과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는데, 특히 사물을 비교하고 분류하는 활동이 많은 과학 수업에서는 교집합의 개념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언어 기능과 통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물과 관련된 목표의 과학수업에서는 동물 이름과 간단한 특성을 학습하다면, 영어 수업에서는 단순히 동물 이름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들이 사는 곳, 생긴 모습, 움직이는 방법, 먹고사는 것 등을 자세히 학습할 수 있다. 이런 지식은 과학 수업에서의 목표와 공통점이 많다. 이렇게 수업함으로써 학습자들은 과학과 언어적 지식을 함께 얻고, 벤다이어그램과 다른 도표 조직을 통해 지식을 조직하고 도표로 나타낼 수 있다. 실제로 교집합의 개념을 이용한 수업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이정훈(2009) 교과교차적 통합 초등영어 지도방법, 경진문화사 박윤주, 영어교수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 이선아, 내용중심 초등학교 영어 과학 통합 교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영어교육론 / 한국문화사 / 김정렬, 2009 이화여대 교육공학과(2008),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이경우(2009), 총체적 언어, 서울 : 창지사 신규철(2004) 현대영어교육론, 경진문화사 하고 싶은 말 영어교수법3공통) 내용중심교수법 (Content-Based Instruction)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키워드 내용중심교수법, 영어교수법, 내용중심 교수법, 영어 교수법, 교수법 |
2016년 10월 27일 목요일
영어교수법3공통)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영어교수법3공통) 내용중심교수법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교육 환경에서 본 교수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안을 제안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