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hwp |
목차 1.서론 2.부모교육의 정의 3.부모교육의 목표 4.부모교육의 필요성 5.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성 6.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7.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 8.결론 9.참고자료 본문 부모의 자녀양육 행동이 초기의 부모-자녀관계에 영향을 줌으로써 자녀의 진로선택, 심리 사회적 발달, 즉 성격과 정서상태는 물론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및 행동수행능력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점에 부모와 자녀 관계는 자녀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도 작은 사회이고 가정 속에서는 다양한 관계에 의해 각자 위치가 정해지고 일정한 지배-피지배, 지도-피지도, 교육-피 교육의 관계가 상존한다. 또 부모가 자녀에게 대하는 태도나 교육방식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고 그 가정마다 고유한 분위기가 있어 복잡하다. 인지 발달적 관점에 따르면 아동기에 주요 애착관계가 만족스럽고 정서적 안정을 제공받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랑스럽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과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기대하며 친밀한 관계를 가치롭게 여긴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기 때 거부와 냉대를 경험했던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랑 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으로 여기며 정도가 더 심한 거부를 기대하고 또한 거부를 자아내는 방식을 행동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자녀와의 관계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중 략> (2) 근대의 부모교육 코메니우스는 취학전 교육을 학교교육의 기초 단계로 보고,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하였다. 특히 어머니학교는 부모교육의 기원이 되었다. 아동은 출생해서 6세까지는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보았으며 어머니가 교육자가 되어 아동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처음 주장하여 부모교육에 대한 새로운 정립을 시도하였다. 또한 로크는 인간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은 어릴 때 경험하는 교육 가치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보았다. 부모들은 관찰을 통해 아동의 독특한 성격을 파악하고 아동의 관심과 뛰어난 점을 개발해 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8). 부모교육. 학지사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강문희 외(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김성원(1996),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효과에 관한 연구,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남광수(2009).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이명제 외(2005).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대영문화사.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키워드 부모교육의역사, 부모교육, 우리나라의부모교육, 서구의부모교육, 부모교육방향 |
2016년 10월 27일 목요일
부모교육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부모교육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