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9일 토요일

국어교육과국어교육 연구에서의 양적 연구 방법론 의의와 수준

국어교육과국어교육 연구에서의 양적 연구 방법론 의의와 수준
[국어교육과]국어교육 연구에서의 양적 연구 방법론 의의와 수준.hwp


목차
Ⅰ. 연구 필요성과 내용 2

Ⅱ. 이론적 배경 3
1. 양적 연구의 개념과 특성 3
2. 양적 연구의 좌표와 연구의 분류 5

Ⅲ. 연구 방법, 결과, 논의 7
1. 연구 방법 7
2. 결과 10
3. 논의 18

Ⅳ. 결 론 23

참고 문헌 25


본문
Ⅰ. 연구 필요성과 내용


국어교육이 학문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국어교육의 연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구방법론이 연구자 사이에 보편화되고 발달되어야 한다. 21세기를 맞으면서 지난 20년을 돌이켜 보면 국어교육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즈음에서 국어교육의 질적 도약을 위해 연구 방법론을 점검하는 것은 의의 있는 일이다.
지난 세기 동안에 국어교육 연구 분야는 연구 주제, 학술 논문, 학술지 등에서 많은 성과가 집적되었으며 연구자 수도 많이 증가하였다. 이에 비해 국어교육 연구방법론에 대한 논의는 다른 분야에 비하여 활발하게 조명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국어교육이 학문의 한 분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 방법론의 수립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 연구에서 양적 연구 방법으로 제한하여, 양적 연구 방법의 개념과 특성, 의의(좌표), 사용 현황, 연구 수준, 양적 연구를 둘러싼 문제제기와 오해 등을 해명하면서 양적 연구 방법의 가능성을 조명하고자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 연구 방법은 내용 분석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학술진흥재단에 등록된 국어교육관련 주요 학술지 두 종류를 선택하여 1991년부터 2000년까지 10년 동안 발표되었던 국어교육 관련 연구물 219편을 분석하여 양적 연구 방법이 사용된 논문의 수를 파악한 다음, 이들의 질적 수준을 살펴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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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연구, 국어, 국어교육, 교육, 관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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