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이론의 특성과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hwp |
본문 1. 서론 체제란 상호작용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진 전체를 의미하며(Griffithe, 1964:116), 부분으로 보지 않고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차원에서 조직을 파악하려는 시도이다. (임연기⦁최준렬, 2010 : 54) 2. 본론1. 체제이론의 특성 체제는 환경에 의해 둘러 싸여있으며 환경과 상호작용을 한다. 이런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체제를 개방체제 라고 하고, 정보의 교환이 일어나지 않는 체제를 폐쇄체제라고 하는데, 체제는 시⦁공간 속에서 생성, 진화, 성장을 거쳐 결국엔 소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김영광, 2001 : 40) 소멸되지 않으려면 계속해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체제는 체제를 구분하게 하는 경계가 있는데 이를 통해 체제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체제를 구분하기도 하고, 체제와 체제를 구분하기도 한다. 이런 체제는 하위체제들의 개별성과 상호관련성을 인정하면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서정연한 결합체로서 종합성⦁전체성을 지닌다. (임연기⦁최준렬,2010 : 54~56)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광(2001). 교육행정. 교육대학원 성병창(1994). 학교조직구조론. 양서원 임연기⦁최준렬(2010). 교육행정 및 경영탐구. 공동체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체제, 이론, 체제이론, 상호작용, 겟젤스 |
2016년 10월 27일 목요일
체제이론의 특성과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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