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뇌발달 요인 2.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영유아 뇌발달 요인 어른들의 세대가 문자 등에 의한 언어적 정보 속에서 자라난 세대라면 현대의 어린이들은 시각과 영상 정보에서 자라나고 있다. 이들은 책보다는 비디오, 컴퓨터의 세대이며 이것들은 모두 영상매체이다. 미래의 사회는 이러한 현상이 보다 심화될 것이며 교육은 이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로웬필드는 '촉각과 시각, 청각에 의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들의 이미지 형성과 뇌발달이 이뤄진다.'고 말하였고, 리드도 '영유아들은 감각능력 육성을 배워야한다'고 하여 감각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제까지의 인식의 과정에는 지적인 사고만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에 앞서 . . 2.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영유아 뇌발달을 위해서는 감각을 자극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그러한 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을 자극하기 위해 동화책을 많이 보게 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준다. 유아기는 유아가 접하는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 완전히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경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고은아, "놀이활동으로서의 미술을 통한 오감자극방법 연구", 원광대, 2006 - 심순이, "유형별 동화책 읽어주기가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 2006 - 조은희, "오감을 활용한 아동미술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대, 2007 하고 싶은 말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뇌발달, 교육환경,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 |
2016년 10월 2일 일요일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에 대해 서술하시오
뇌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환경에 대해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