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일 일요일

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요소

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요소
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요소.hwp


목차
Ⅰ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본요소
Ⅱ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



본문
Ⅰ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본요소


1. 인사관리의 정의
"인사(人事)는 만사(萬事)다."
인사관리란 피고용자(종업원)의 욕구와 관리자의 기대 및 사회의 욕구에 부응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Noe, Hollenbeck, Gerhart, & Wright, 1997; Pecora & Austin, 1987).
결국 인사관리는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충원하고 관리함으로써 조직 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목적 달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임.


1) Flippo(1984)의 인사관리의 기본요소
① 인적 자원의 확보 관리(procurement).
② 성과에 대한 보답에 의한 보상관리(compensation).
③ 훈련과 교육에 의한 개발관리(development).
④ 피고용인, 관리층, 노동조합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통합관리(integration).
⑤ 유능하고 자발적인 노동력의 존속을 보증하는 인적 자원의 유지관리(maintenance).
⑥ 더 이상 필요치 않게 된 인적 자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이직관리(separation).

2) Noe, Hollenbeck, Gerhart, & Wright(1997)의 인사관리 기본요소
일반적인 영리조직들에서의 인사관리의 기본 요소를 제시.
① 인적 자원의 획득(기획, 채용, 배치).


참고문헌
김기태 외 4인(2005), <<사회복지행정론>>. 대왕사.
김영종(2002),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최성재, 남기민 공저(2003),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고영복 편저, "사회복지론", 사회문제연구소, 1991
송근원 김태성 사회복지정책론 나남
길버트 테렐 사회복지정책론 나눔의 집
사회복지 행정론 1급 시험 대비 나눔의 집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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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관리, 인사관리, 인사, 조직, 직원,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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