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요소.hwp |
목차 Ⅰ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본요소 Ⅱ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 본문 Ⅰ 인사관리의 개념과 기본요소 1. 인사관리의 정의 "인사(人事)는 만사(萬事)다." 인사관리란 피고용자(종업원)의 욕구와 관리자의 기대 및 사회의 욕구에 부응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Noe, Hollenbeck, Gerhart, & Wright, 1997; Pecora & Austin, 1987). 결국 인사관리는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충원하고 관리함으로써 조직 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목적 달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임. 1) Flippo(1984)의 인사관리의 기본요소 ① 인적 자원의 확보 관리(procurement). ② 성과에 대한 보답에 의한 보상관리(compensation). ③ 훈련과 교육에 의한 개발관리(development). ④ 피고용인, 관리층, 노동조합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통합관리(integration). ⑤ 유능하고 자발적인 노동력의 존속을 보증하는 인적 자원의 유지관리(maintenance). ⑥ 더 이상 필요치 않게 된 인적 자원을 사회에 환원하는 이직관리(separation). 2) Noe, Hollenbeck, Gerhart, & Wright(1997)의 인사관리 기본요소 일반적인 영리조직들에서의 인사관리의 기본 요소를 제시. ① 인적 자원의 획득(기획, 채용, 배치). 참고문헌 김기태 외 4인(2005), <<사회복지행정론>>. 대왕사. 김영종(2002),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최성재, 남기민 공저(2003),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고영복 편저, "사회복지론", 사회문제연구소, 1991 송근원 김태성 사회복지정책론 나남 길버트 테렐 사회복지정책론 나눔의 집 사회복지 행정론 1급 시험 대비 나눔의 집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관리, 인사관리, 인사, 조직, 직원, 업무 |
2016년 10월 2일 일요일
인사관리의 정의와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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