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5일 일요일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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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
3. 사례관리의 개념
4. 사례관리의 목적
5. 사례관리의 기능
6 사례관리자의 역할
7. 사례관리의 과정과 각 단계별 기능


본문
1.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

- 사례관리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제공하는 실천방법
- 사례관리는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혹은 모델로서, 특정 대상 집단을 위한 직접 서비스 실천에서의 최상의 아이디어와 지역사회 실천에서의 최상의 아이디어를 통합한 형태의 실천모델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좀 더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음
-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나 활용 가능한 자원발굴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 혹은 자원이 존재하고 있으나 자원을 활용할 능력이 부족하여 자원 활용이 용이치 못한 클라이언트를 위해서 필요한 지원서비스
-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이 기관의 기능에 기초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클라이언트가 참여한다면,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중심으로 사회복지 기관을 벗어나 지역사회까지 그 범위를 넓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점검과 재사정을 통해 서비스의 제공과 조정으로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 만족한 상태인지 또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지 조사하여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하는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방법



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및 실천 분야

1)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⑴ 1950년대 이후 정신 장애인들을 병원이나 시설에 수용하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치료하고 관리하는 탈시설화 현상이 전개되면서 재가서비스를 강조하는 지역사회보호와 관리가 전개

⑵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를 통합 연계하기 위함
- 복잡한 서비스로 인해 클라이언트가 각 서비스마다 방문해야 하는 문제 등을 해결하고 서비스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나타난 것

⑶ 탈시설화 이후 심각하고 장기적이고 복잡한 욕구들을 지닌 클라이언트들은 서비스를 덜 받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결과적으로 범죄와 연루되거나 부랑자 등의 다른 문제가 야기됨
- 클라이언트는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기 위해 생활전반에 걸친 다양한 욕구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가짐
-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조직화함으로써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이 욕구됨


참고문헌
양옥경 김정진 서미경 김미옥 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 류기덕 박형준 신종우 오현숙 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 김 병 이창희 원기연 정영일 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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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사례관리, 관리, 사례, 서비스, 사회,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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