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hwp |
목차 목 차 요 약 Ⅰ. 서 론 Ⅱ. 본 론 1) 택배산업의 정의 2) 택배시장의 수요구조 3) 업계현황 4) 업계순위 5) 주요택배기업 6) 택배시장의 경쟁구조 Ⅲ. 결 론 1) 문제점 2) 해결방안 3) 시사점 Ⅳ. 부 록 참고자료 본문 요 약 21세기 우리 주변의 삶은 매우 급박하게 돌아간다. 택배산업은 이렇게 급박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공략한 블루오션 이었으며, 역시나 사람들은 편리한 이 새로운 시장에 열광하고 의존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이 택배산업이 정확히 무엇인지 왜 사람들이 이 산업을 찾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방안은 없는지를 한번 알아보고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택배산업의 시작은 물류 전문회사인 한진 회사가 택배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1992년에 한진 택배라는 상호로 시작 하였다. 초창기의 택배는 국민들의 생활물류를 취급하는 정도였지만 1990년대 중반이후 TV 홈쇼핑 사업이 시작되면서 택배회사들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2000년대 초 인터넷이 완벽히 자리를 잡아가면서 인터넷 쇼핑몰이 생기고, 활성화 되면서 부터 택배회사는 급성장 하게 된다. 현재는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과 TV 홈쇼핑 프로그램, 각종 공공기관과 더불어 많은 가정에서도 택배를 이용하고 있어 일인당 한 달 평균 택배 이용 횟수가 7.3회에 이르며, 시장규모도 3조원이 넘는 거대 시장이 되었다. 그리고 택배 산업이 이렇게 단기간에 성장 할 수 있는 이유에는 택배산업의 두 가지 특성이 있는데 첫째는 복합 산업의 특성으로 고객과 접촉하는 서비스 산업, 전국에서 모이는 대규모의 물품들을 관리할 수 있는 장치 산업, 전국 각 지역에 신속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네트워크 산업, 많은 화물들을 분류하는데 많은 노동력이 드는 노동집약적 산업, 운송장별 관리와 현재 화물위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정보시스템 산업 등 여러 가지 산업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택배산업을 만들었기 때문이고 둘째는 경기 불황에도 타 물류 업체보다 큰 활동영역을 가지는 것인데 이는 인터넷 쇼핑몰, TV 홈 쇼핑몰 등은 유통망을 거치지 않고 파는 물품들이라 가격이 싼대 경제가 어려울수록 이런 매체를 이용해 저렴한 물건을 사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기 때문이고 자연스럽게 불황에도 택배시장의 규모는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택배시장의 규모가 커지다 보니 기업 간의 경쟁도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되는데 주로 운임단가 하락을 통한 경쟁이 많이 나타난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서 운임단가를 내리는 것인데 여러 경쟁 기업이 눈치를 살피며 조금씩 내리고 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한 경쟁 역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CJ GLS는 서비스 경쟁우의를 위해 택배 기사가 택배를 어떻게 어디로 배달해야 할지, 어느 순서로 나르는 것이 효과적인지 등을 알려주는 비즈 맵 이라는 스마트 폰 어플을 개발하기도 했다. 이렇게 기업들끼리 경쟁을 하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기업은 소비자들을 확보할 수 있는 관계가 되었다. 현재 택배시장은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르렀는데 대한통운, 한진 택배, 현대택배, CJ GLS 이 네 기업이 택배시장을 독과점 하고 있다. 이들 기업을 제외 하고는 운임단가 하락 경쟁을 버틸 수 없는 상황에 도달 하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운임단가 하락에 의한 매출 하락을 제외하고도 근로환경악화, 택배업계 집하장의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할 경우 소수의 기업들이 택배시장을 독과점형태로 차지하여 통신사 시장처럼 기업이 운임가격을 마음대로 정하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일들을 막기 위해 정부가 나서서 주도적으로 택배시장 개선을 위해 힘써야한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물류신문사, 편집부 저, 물류산업총람 , 2011 논문자료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김은실, 우리나라 택배산업 활성화 방안연구 , 2010년 -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장지용, 실버택배 모델을 활용한 공동택배 활성화 방안 , 2011년02월 -한국무역상무학회지 제50권, 송계의,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경쟁력 제고요인 , 2011년05월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박경서, 한국택배산업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한진택배 사례 중심으로- , 2011,08 뉴스보도자료 - 이코노미세계, 손정우 기자, 물류시장, 겉으론 웃고 속으론 울고 , 2010.12.17.일자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01215001766&cid=7115020000000 - 아시아경제 이코노믹리뷰, 이영우 기자, 물류 최강자 식품 바이오 엔터사업도 세계 속으로 2011.01.03.일자 http://www.econovill.com/archives/36919 - 매일경제, 최익호 기자, 택배업 매출액성장률 `5년만에 반토막` , 2012.06.11.일자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352320 -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한진 택배 톱 브랜드 1강2중2약 체제 재편 , 2013.06.18.일자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2061814035263052&nvr=Y - 디지털타임스, 유정현 기자, CJ대한통운 `친환경 녹색물류` 주도 , 2012.11.15.일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2141381 - News 1, 박지혜 기자, CJ GLS, 고객추천 택배사 1위 선정 , 2012,12,12 일자 http://news1.kr/articles/931221 기타 자료 - 기업 로고사진(각 사 공식 홈페이지 출처) 키워드 택배, 산업, 택배산업, 택배시장, 서비스, 기업 |
2016년 9월 28일 수요일
택배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택배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