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8일 수요일

소비자중심경영인증(CCM)이 재무관리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중심경영인증(CCM)이 재무관리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중심경영인증(CCM)이 재무관리에 미치는 영향.hwp


목차
1. 서론

2. 윤리경영
(1) 윤리경영의 정의
(2) 윤리경영의 핵심요소

3. 소비자중심경영인증(CCM)
(1) CCM의 정의 및 목적
(2) CCM의 인증 및 평가기준
(3) CCM의 평가절차 및 기대효과
(4) CCM의 사례

4. 윤리경영이 재무관리에 미치는 영향

5. 결과

6. 출처


본문
1. 서론

원숭이와 사람의 유전자는 99.4% 일치한다. 결국 사람과 원숭이의 유전자차이는 0.6%인 것이다. 이와 같이 기업이 윤리경영을 하고 있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는 작은 차이에 불과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많은 차이를 낳는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이 회사들도 윤리경영을 배경으로 회사의 모토를 만든다. 또한 많은 윤리경영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윤리경영으로 인해 회사의 이익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다.

사례를 들어 살펴보자면 카메라 회사인 올림푸스와 캐논을 볼 수 있다.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올림푸스는 분식회계를 하여 벌금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를 격하시켜 이는 결과적으로 회사에도 많은 손실을 가져왔다. 반면에 캐논의 기업이념은 '공생'이다. 이는 문화, 언어, 습관 등의 차이를 이겨내고 모든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캐논은 이러한 회사의 기업이념을 토대로 세계가 하나 되기 위한 노력을 많이 기울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었으며 카메라시장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캐논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업종이 비슷한 두 회사의 경쟁력을 가른 핵심변수는 윤리경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결과적으로 회사의 성과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례들이 여럿 나오기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윤리경영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이는 여러 최근 신문기사를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전자신문 : http://www.etnews.com/news/international/2563556_1496.html
캐논코리아 : http://www.canon.co.kr/about/philosophy/
한국경제신문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3&nkey=2012100800880000421&mode=sub_view
서울경제 :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210/e20121024155831120180.htm
CCM 홈페이지 : http://ccm.kca.go.kr/index.jsp
시티신문 : http://www.citydaily.co.kr/view_article.php?news_id=125084
매일경제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39249
에너지경제 : http://www.ekn.kr/news/articleView.html?idxno=77740
네이버 뉴스(뉴시스기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0515715
한국경제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00566011
한국경제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11925691
이호선 & 이재진,「윤리경영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산업연구』, 단국대학교, 2009



키워드
경영, 윤리경영, 윤리, 소비자, 평가, 기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