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의 이해.hwp |
본문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 발달의 단계를 설정 안 함.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파블로프는 러시아의 생리학자.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함. 그의 연구는 아동발달에 대한 사고에 혁명적인 선풍을 일으켰다. 그는 학습이론의 창시자이며, 그의 업적의 정수는 오늘날까지 많은 실험실에서 계속되고 있다. (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개에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을 울리고 이 과정을 몇 번 계속했더니 드디어 종소리만 듣고서도 개는 침을 흘렸다. 이런 학습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함. 학습된 타액분비 반응을 조건반사라 부르며, 이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여기서 음식은 무조건 자극이다. 이때 종소리는 조건자극, 개의 타액분비는 조건 반응이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조건, 반응, 자극, 이론, 조건형성, 조작적 |
2016년 9월 30일 금요일
학습이론의 이해
학습이론의 이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