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8일 수요일

국내,외 유통 프로젝트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국내,외 유통 프로젝트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국내,외 유통 프로젝트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hwp


목차
I.국외 유통 프로젝트 성공 사례
1.월마트
2.아마존
3.유럽에서의 KOTRA

II.국외 유통 프로젝트 실패 사례
1.P&G
2.텔스트라 통신회사
3.맥도날드

III.국내 유통 프로젝트 성공 사례
1.용산전자상가
2.인터링크시스템
3.캉가루

IV.국내 유통 프로젝트 실패 사례
1.코레일
2.잉크테크
3.동우 산업



본문
I.국외 유통 프로젝트 성공 사례

1.월마트

(1)배경

월마트는 2003년부터 RFID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협력업체들에게 선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도입 됐던 당시에는 너무나 낯선 기술이었고 RFID에 관한 협력업체들의 지식은 전무 했다. 더욱이 당시에 RFID 기술은 물류에 쓰이기엔 부족했다고 여겨졌다. 비용 면에서 협력업체가 떠맡게끔 했고, 이익 창출에 대한 확신도 없어 개발에 투자도 적었으며 개발 과정에서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어려움을 극복해 싸고 편리한 RFID를 개발하는데 성공한다.

(2)기대 효과

먼저 파렛트와 케이스에 인쇄된 바코드를 스캔 할 필요가 없어지면서 인건비가 절약된다. 또한 판매량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어떤 물건이 잘 팔리는지 반대로 잘 안 팔리는지 분석하기 쉬워져 경영 전략 수립이 용이 해지며 재고 관리가 원활해지면서 재고부담과 운송비용을 줄이고 재고현황을 제때 파악해 재고가 없어 못 파는 경우 줄어들게 함으로써 매출이 상승하게 한다. 언제든지 물건의 소재를 파악할 수 있게 되어 물건이 종업원의 상품 절도 등의 이유로 사라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한다. 결정적으로 물류센터(distribution center)를 거쳐 가는 10억 개가 넘는 파렛트와 상자를 더 효율적으로 트랙킹 되어 상당한 비용이 절감된다.

(3)성공요인

1)적극적인 기술 도입
당시에 낯선 기술이고 가능성도 희박함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적극적으로 개발에 착수한다. 개발을 맡은 협력업체를 지속적으로 감찰하고 압박을 가해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되면 좋고 안 되면 말고'와 같은 어중간한 움직임을 보였다면 재정만 낭비되고 흐지부지 끝났을 것이다.


키워드
사례, 킨들, 성공, 아마존, 프로젝트, 콘텐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