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3일 월요일

아동상담기법

아동상담기법
아동상담기법.hwp


본문
아동상담기법
목차
아동상담기법
I. 문제해결과 결정 내리기
II. 직면
III. 즉각성
IV. 격러
1. 아동의 능력에 대한 믿음 보여주기
2. 노력을 인정해주기
3. 강점과 장점에 초점 두기
4. 행위자가 아니라 행위를 강조하기
5. 긍정적인 면에 초점 두기
6. 아동의 흥미에 관심 표현하기
7. 불완전한 것을 보여주기
8. 실수로부터 배우기
9. 아동이 소속감을 형성하는 긍정적인 방법 배우기
* 참고문헌
아동상담 기법
상담기법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는 각각의 기법이 이용되는 것에 대한상담자의 관점과 목적에 달려 있을 것이다. 격려의 기술은 상담 초기부터 말기까지 상담과정 내내 가장 기본적인 상담기술로 사용될 수 있다.
I. 문제해결과 결정 내리기
상담은 궁극적으로 아동이 보다 더 효과적이고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능동적이고 건설적인(active-constructive)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해결에 책임이 있음을 깨우치게 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켜 주어야 한다. 내담자는 흔히 상담자의 마술적 해결책을 호소한다. 그는 1. 나는 이 문제에 대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해 보았어요. 2. 그러나 그 모든 방법들이 효과가 없었어요. 3. 이제 나는 이 문제에 대해서는 더 이� ��의 다른 방도가 없다고 느껴요. 4. 나는 지쳤어요. 5. 그래서 나는 선생님이 새로운 방법을 알려주기를 바라요. 와 같은 마음을 내 비친다.
상담자의 일방적인 해결책 제시는 섣부르고 잘못되기 쉽다. 상담자는 1. 내당자의 기존 해결노력을 탐색하고, 2. 내담자의 기존 해결노력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3. 기존 노력의 역할은 무엇이고 한계는 무엇인지를 평가하며, 4. 기존 해결노력보다 나은 대안 모색을 탐색해 보는 과정을 방아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 �,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적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기법, 기존, 내담, 상담자, 문제, 해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