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7일 월요일

지식의 개념

지식의 개념
지식의 개념.hwp


본문
지식의 개념
목차
지식의 개념
1. 일상적 경험을 통한 지식
2. 인습에 의한 지식
3. 권위에 의한 지식
4. 직관에 의한 지식
5. 과학적 지식 탐구
* 참고문헌
지식의 개념
지식이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배우거나 체험하여 각자의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로서, 명확한 인식 또는 이해라 할 수 있다. 지식에는 명제적 지식, 방법적 지식, 직접적 지식이 있는데 명제적 지식은 라는 것을 안다 는 것으로 어떤 사실이나 원리를 알아서 대체로 진(眞). 위(僞)를 구별함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식을 말한다.
방법적 지식은 을 할 줄 안다 로 어떻게 하는 것을 아는 것 즉, 기술이나 기능처럼 과제를 수행하는 데 지켜야 할 규칙이나 원리에 익숙해져 있는 지식을 말한다. 직접적 지식은 우리가 직접 면대함으로써 느끼고 알게 되는 지식을 말한다. 이러한 지식들은 기억의 과정을 통해 뇌의 특정부위에 과거경험으로 저장되었다가 필요시 꺼내져 현재 경험에 영향을 주는 지식으로 도출되어 나오게 된다. 지식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일상적 경험, 인습, 권위, 직관, 과학적 지식 탐구활동 등이 있으며 이에 따른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일상적 경험을 통한 지식
우리는 삶을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수많은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삶의 경험들은 우리에게 영향을 주 기도 하고 무의미 하게 남겨지기도 한다. 가운데서 개인이 직접적으로 경험한 것들에 근거하여 의미 있게 형성된 지식을 일상적 경험을 통한 지식이라 말한다. 일상적 경험을 통한 시식형성은 현상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쉽게 범할 수 있는 오류가 있는데 루빈과 바비(A. Rubin & E. Babbie.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 2004)는 그 오류 가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부정확한 관찰(Inaccurate Observation) : 과학적 관찰은 의식적 행위에서 비롯되는데 일상적인 관찰에서는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높기 때문에 부정확한 관찰이 되기 싶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 �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