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7일 월요일

사회복지조사론 요인분석의 개념, 사회복지현장에서 요인분석의 적용

사회복지조사론 요인분석의 개념, 사회복지현장에서 요인분석의 적용
[사회복지조사론] 요인분석의 개념, 사회복지현장에서 요인분석의 적용.hwp


본문
사회복지조사론 요인분석의 개념, 사회복지현장에서 요인분석의 적용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인자분석)은 여러 개의 변수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을 수 있는지를 검증할 때 주로 사용된다. 요인분석은 여러 변수들의 값의 변화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패턴을 밝히기 위해 인위적으로 요인들(factors)을 만들어 낸 후 실제로 관찰한 변수들과의 이차원 또는 관련성을 검토하게 된다.
요인분석은 주로 서로 관련되어 있는 항목들을 선별하여 묶는 한편, 관련이 없거나 적은 항목들은 제거해 나가는 자료축약(data reduction) 과정으로 활용되기도 하다.
요인분석은 상관관계가 깊은 여러 변수들 간의 저변에 깔려 있는 공통요인을 발견하는 데 사용되는 통계기법으로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요인을 찾아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구분이 없으며, 변수들의 수는 여러 개가 있어야하고, 등간 또는 비율척도의 두 개 이상의 여러 개의 변수들이어야 한다.
요인분석은 하나의 척도나 지표를 구성하기에 적합한 여러 개의 항목들 중 하나의 척도 또는 지표를 구성하기에 적절한 항목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때 요인분석은 측정도� �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활용된다. 조사대상자가 일관되게 같은 응답을 한 항목들은 같은 종류의 지표(또는 척도)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구성할 수 있다. 즉, 요인분석을 통해 여러 항목들 중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들을 모아 하나의 요인으로 묶어 나가게 된다.
하나의 요인으로 묶인 항목들은 공통의 특성(하나의 현상이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척도 또는 새로운 변수로 만들게 된다.
예) 사회복지현장에서 요인분석의 적용
학교폭력에 관한 실태조사에서 조사자는 폭력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구성한 여러 개의 항목들을 몇 가지 유형의 요인으로 묶어서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각 항목 중 관련성이 적은 항목은 제외하는 것과 척도의 타당성을 높이려는 목적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
요인분석을 실행하였다면 조사자는, 우선 상관관계 행렬표를 통해 변수들의 상관관계 계부를 분석하고, 인자 행렬표를 통해 공통인자의 수를 분석해야 하며, 공통인자들의 인자 적재치 분석을 통해 각각의 공통인자에 속한 항목들 중에서 적절한 항목들만을 선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폭력에 대한 태도를 구성하는 항목들이 다음의 아홉 가지었다고 하자.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